money
[2022년 2분기 실적발표] 카카오 컨퍼런스 콜 요약
붕둥구리
2022. 8. 9. 09:20
반응형
남궁훈 대표이사
사업의 본질은 광고와 사업입니다.
카카오톡에서 나올 변화 (올해 말)
- 프로필 탭에서 내 상태를 업로드 => 교감 => 선물하기 및 이모티콘로 이동 (생일 이외 이벤트를 선물하기와 연결)
- 인스타그램처럼, 스토리 기능을 제작 => 사용자 체류 시간 상승
- 친구 탭에도 광고 추가
오픈채팅에서의 변화
- DAU 900만명
- 오픈채팅을 카카오 생태계에 더 넣을 예정 (멜론, MMA)
- 국내 최대의 관심사 기반 서비스
- 오픈링크 단독 앱 출시
- 해외 진출 => 카카오웹툰과의 시너지
더보기 탭의 변화
- 더보기탭의 중요성 강화
톡비즈 부문
- 전년동기대비 비즈보드 20% 상승
- 친구탭 / 카카오페이 / 카카오뱅크에서 비즈보드 추가
- 외부로도 배민, 번장, 에브리타임, LPoint에 확장함
- 톡채널 상승세임
- 전년 동기대비 톡비즈 거래액 19%상승, 선물하기 19% 상승, 톡스토어 소폭 상승
- 톡스토어 => 톡딜에서 B2B2C 플랫폼으로 변경
배재현 수석부회장
- 글로벌 스토리 비즈니스 (북미지역 성장세, 타파스, 래디쉬, 우샤 플랫폼 합병 완료, 2025년 거래액 5000억원이 목표
- 일본 - 80억엔 초과달성, 프랑스,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신규)
- 글로벌 스토리 비즈니스 거래액 중 (80% 해외) - 해외 진출
- 영화 헌트 칸 국제 영화제
뮤직부문
- 아티스트 및 멜론 견고
게임즈
- 매출 날 나옴
- 글로벌 목표로, 하반기 신규 게임 출시 예정
글로벌 커머스
- 지그재그, 그랩 - K컨텐츠와 동반성장 목표
모빌리티
- 폭발적인 이동수요 (코로나 해제)
- 택시, 대리 견고한 성장
- 주차사업 매출 최고치
- 자율주행, UAM 적극 투자
- 글로벌 사업 확대
카카오페이
- 가맹점 대폭 확대
- 보험마켓플레이스 오픈
- 안정적 성장
ESG
- 지속가능한 경영
- 환경 - SBTI 가입
- 인권 경영, 기술윤리 강화
재무실적
Q&A
B2C2C 모델이란?
예시) 오픈채팅 방장이 원하면 광고를 넣을 수도 있고, 커머스를 추가할 수도 있는 모델 (현재 유튜브가 채택하고 있는 모델과 비슷)
이번 실적발표와 컨퍼런스 콜을 한줄로 요약하자면,
카카오톡을 인스타그램처럼 만들고, 기존에 있는 카카오 생태계와 접목시켜서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것입니다.
저는 카카오의 미래 전략이 매우 마음에 듭니다. 개인적으로, B2C2C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할 것이라는 굉장한 확신이 있습니다.
유튜브와 구글 에드센스 비즈니스 모델을 보며 감탄했는데, 이걸 카카오가 벤치마킹 하네요..
정말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을 계속해서 탐색해 나가는 카카오에 계속하여 투자하고 싶습니다.
<카카오 컨퍼런스 콜 듣기>
https://www.kakaocorp.com/ir/referenceRoom/earningsAnnouncement#no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