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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퍼레이션관리] 글로벌 관점에서 제품 설계 및 생산

붕둥구리 2020. 5. 26.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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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시장의 글로벌화는 기업에게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제공한다. 글로벌화가 진행됨에 따라 기업은 그들의 속해 있는 국가 및 지역의 요구사항과는 다른 제품의 설계 및 생산에 대한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글로벌화는 새로운 시장에서의 판매를 위한 추가적인 생산을 의미한다. 기업은 이와 같은 추가적인 환경변화에 따라서 기업의  크기 및 지식을 효율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부담스러운 장거리 물류비용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현지에 생산시설을 갖추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글로벌화를 시도하는 기업은 제품 설계 전략이 차별화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선택하게 되는 전략은 그들의 제품을 여러 개의 모듈로 나누어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세분화된 모듈에는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모듈도 있고 지역의 특성에 따라서 차별화되어 존재하는 모듈도 존재한다. 글로벌 제품 설계 전략의 핵심은 바로 모듈 중에서 표준화될 수 있는 모듈과 차별화되어야 하는 모듈을 구분하고 표준화될 수 있는 모듈의 경우에는 대량생산을 통하여 원가 절감을 최대로 이룩하며 차별화를 통해 각 지역에서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적 조합을 찾아내는 것이다.

 

출처 : 김대철, 김승철, 윤채홍, 이창원, 생산운영관리 (Introduction to Operations Management), 한경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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