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고객욕구 파악
신제품의 성공은 고객의 선호에 달려 있다. 따라서 제품의 구상단계에서는 고객의 욕구에 대한 판단이 매우 중요하다. 고객의 욕구를 알기 위해서는 고객의 구매 관습, 자사 제품과 경쟁 제품에 대한 고객의 차별의식, 고객에게 중요한 제품의 특성들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소비자 욕구 파악에는 소베이 조사, 포커스 그룹, 전문가 패널 등의 방법이 사용된다.
2. 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제품아이디어의 탐색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사용된다.
의견 조사 : 기존 제품의 특성에 대한 개선 의견
연관 기법 : (예를 들어, 시간을 재는 시계를 스톱워치 등으로 개발)
문제분석 기법 : 고객의 불평, 문제의 개선
브레인스토밍 기법 : 많은 사람의 아이디어를 종합하여 하나의 의견을 제시
3. 제품 선정
제품의 사업성을 분석한 후에 장차 개발할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가장 타당성이 있는 아이디어를 선정해야 한다.
프로젝트 가치지수(PVI) = TS * CS * AV * P * 루트L / TPC
TPC는 프로젝트 총비용(총투자액), TS는 기술적 성공률 (0~10점으로 측정), CS는 상업적 성공률 (0~10점으로 측정), AV는 연간 판매량, P는 개당 이익 그리고 L은 판매 가능 연수를 나타낸다. 이 외에도 점수모델, 순현재가치법, 내부수익률법, 투자회수기간법, 의사결정나무기법 등의 제품 선정 방법이 있다.
4. 타당성 조사
수집된 아이디어가 실제로 수익성이 높고 실현성이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타당성을 조사하는 데에는 시장에서의 판매 가능성, 관리 및 기술 생산 가능성, 기업의 재정적 능력, 기업 목적에의 적합성, 정부의 규제 등과 같은 기준을 이용한다.
5. 예비 제품 설계
설계 부서와 제주 부서 사이에 설계 대안을 놓고 토론을 하여서 신제품 아이디어에 대한 가장 좋은 설계를 개발한다.
6. 제품 시제품 구축
핵심적 제품 특성이 제품에 잘 구현되어 있는가? 유지가능성과 신뢰성이 있는가? 생산비의 사전 범위 내에서 생산될 수 있는가? 등을 검토한다.
7. 시험
시장 성과와 기술적 성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시장 성과는 시험시장에 공급하기에 충분한 시제품을 제조하게 된다.
8. 최종 제품 설계
최종 제품 설계는 제품 설계의 가장 마지막 단계로서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특성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단계이다. 최종 설계는 기능 설계, 형태 설계, 생산 설계 이렇게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출처 : 김대철, 김승철, 윤채홍, 이창원, 생산운영관리 (Introduction to Operations Management), 한경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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