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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퍼레이션관리] 서비스업과 제조업의 차이 : 능력계획

붕둥구리 2020. 6. 1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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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능력계획은 제조업 능력계획과 비슷하다. 하지만 몇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다. 서비스 능력은 더욱 시간과 위치 의존적이고, 수요의 변동폭이 더 크며, 서비스의 이용률이 직접적으로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

 

제품과 달리 서비스는 차후 사용을 위해서 저장할 수 없다. 능력은 서비스가 필요할 때 생산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재 항공기의 좌석이 매진되었다고 해서, 이미 출발한 항공기의 빈 좌석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없다.

 

서비스 능력은 고객 근처에 있어야 한다. 서비스업에서는 서비스를 전달할 능력이 먼저 고객에게 전달된 후 서비스가 생산될 수 있다.

 

서비스의 수요가 고객행동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방학 동안에 대학 근처의 식당에는 사람이 거의 없다. 연휴 기간에 비행기 티켓이 모두 매진되어 있는 것도 하나의 예이다. 이러한 짧은 시간 단위에서도 관찰될 수 있는 변동성 때문에 제조업에서는 일밪넉으로 일주일이 기본 단위 계획기간인 반면, 서비스 능력은 10분에서 30분 단위로 계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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