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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과의 거리
고객과 근접한 입지는 매우 중요하다. 운송비와 시간을 절약하고, 고객 서비스도 향상시킨다. 그래서 지역을
선정할 때에는 가급적 고객과 가까운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원자재 공급 업체와 거리
특히 임업과 광산업과 같은 산업, 즉 가공 과정을 거치면서 무게가 감소하는 산업은 원자재가 있는 장소에 가까이
있어야 한다.
3) 인적자원
지역을 선정할 때에는 그 지역에 있는 인적자원의 공급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요구하는 기술 수준이 낮을 때에는
노동력의 공급 능력이 중요하지만, 높은 기술 수준을 요구할 때에는 인적자원의 질이 중요하다. 인건비뿐만아니라
임금수준, 노동력의 안전성, 작업에 대한 태도 등을 모두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4) 전기, 에너지, 용수, 교통수단
제조업의 경우 막대한 양의 전기, 에너지, 용수가 필요하다. 이러한 시설이 잘 되어 있어서 항상 필요할 때 이러한
자원을 풍족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육로, 수로, 철로, 항로와 같은 교통수단이 있는지 역시 고려해야 한다.
5) 기타 환경 조건
특히 해외지역을 선정할 때에는 환경 조건이 중요하다. 기후, 세금 환율, 정책, 정치적 안정, 국민성, 외국인에 대한
태도, 종교 등의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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