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제품 설계의 뜻
제품 설계란 신제품에 대해 가장 적절한 설계 과정을 통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신제품의 성공은 기술적인 능력보다도 이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었을 때 고객이 선호할 수 있는 제품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것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성공요소들이 제품개발 과정에 고려되어야 하며 제품개발의 성공 및 제품개발 기간의 단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제품 설계는 일반적으로 예비설계, 최종 설계, 프로세스설계 등을 포함한 제반 단계로 이루어져있다. 경쟁우위 확보는 제조 과정보다는 선형 프로세스인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이미 결정된다.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는 비용, 품질, 유연성, 시간 등의 경쟁 요소가 제품 속에 반영되도록 설계해야한다. 품질 또한 설계시에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 ‘10’의 법칙으로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설계 단계에서 결점을 발견하여 시정하면 1원이 소요되지만 생산 단계에서는 10원, 그리고 고객에게 판매를 진행한 다음에 발견되면 100원이 소요된다.
(2) 제품 설계의 중요성
설계가 중요한 이유는 설계 단계에서 제품생산비용의 70% 가량이 이미 결정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경우 2만가지 이상의 부품이 결합되어야 완성품을 만들 수 있다. 미국의 한 자동차 설계 전문가에 의하면 설계가 잘 되어 있으면 단순화 및 표준화에 의해 부품의 수가 줄어들고, 생산 프로세스에서 작업하는 작업자의 작업이 쉬어지므로 생산비용의 70% 이상이 설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신제품을 출시할 때, 신속함 역시 정말 중요하다. 신속함에 의하여 기업의 경쟁우위가 나뉜다. 이러한 개념이 시간경쟁이다. 1990년대 중반 이후의 세계 거의 모든 자동차 회사는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여 시장에 조금 더 빨리 신제품을 출시하여서 시간경쟁의 우위를 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생산비용은 생산이 실제로 이루어지기 이전에 결정되므로, 설계를 변경하려면 설계 변경 주문인 ECO(engineering change orders) 는 설계 단계에서만 이루어져야 한다.
출처 : 김대철, 김승철, 윤채홍, 이창원, 생산운영관리 (Introduction to Operations Management), 한경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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