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오퍼레이션관리] 오퍼레이션전략의 경쟁차원

붕둥구리 2020. 5. 17. 20:29
반응형

오퍼레이션전략의 정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분배하는 방법을 서술하는 계획’ 이다. 장기적으로 기업의 경영전략을 가장 잘 지원하기 위해서 기업의 자원을 이용하기 위한 광범위한 정책과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오퍼레이션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경쟁력을 가진 오퍼레이션전략이 되기 위하여 가져야 할 능력을 ‘오퍼레이션전략의 경쟁차원’ 이라고 한다. 오퍼레이션전략의 경쟁차원은 원가, 품질, 납기, 유연성으로 4가지가 있다.

 

1. 원가

비용에 기반을 둔 경쟁 우선순위는 저렴한 비용의 제품 및 서비스 창출 능력을 의미한다. 시장에서 경쟁하여 승리하려면 기업은 저원가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치열한 시장의 경쟁속에서 최저원가 생산자만이 생존하며 이러한 기업이 대개 이 시장의 판매가격을 형성한다. 적은 비용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은 투입자원의 구매가격이 낮다는 의미이거나 적은 투입자원으로 많은 산출물을 창출할 수 있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2. 품질

품질은 두가지 능력을 의미하고 있다. 하나는 우수한 설계능력으로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설계할 수 있는 설계품질 능력을 의미하고 다른 하나는 적합 품질, 즉 균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제품 설계 단계의 품질 수준은 목표시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제품 품질의 적정한 수준을 만들어 내려는 목표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초점을 두어야 달성이 가능하다. 프로세스 품질은 제품의 신뢰성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허용오차 내에서 생산해야지만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3. 납기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시간 기반의 경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경쟁 기업보다 빠르게 제품을 배달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신속한 배달을 위해서는 제품을 빠르게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이 말은 원재료가 투입되고 가공되어서 조립되는 생산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배달의 신뢰성 역시 중요하다.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수량의 제품을 정확하게 배달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에는 배달의 신뢰성이 강조된다.

 

4. 유연성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수요가 감소하게 되면 종업원을 줄이는 등의 행동으로 기업을 유지해야 한다. 반대로 수요가 증가하게 되면 신기술에 투자하는 등의 행동을 취해야 한다.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현대의 고도로 세분화된 시장의 다양한 고객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설계 유연성이 요구된다.

 

출처 : 김대철, 김승철, 윤채홍, 이창원, 생산운영관리 (Introduction to Operations Management), 한경사, 2017

반응형